성경의 가르침과 함께 기독교 영성 발전에 영향을 준 가장 중요한 요인들 가운데 하나는 ‘플라톤주의(Platonism)’로 알려진 헬라 철학 사상일 것이다.
1. 플라톤주의의 발전
(1) 플라톤주의의 시작은 물론 플라톤(428-347BC)이며, 그의 가르침은 영원히 변하지않는 세계, 곧 그림자인 이 세상의 모든 것
Ⅰ. 역사적 흐름에 따른 인간 이해
서구의 철학과 신학을 역사적인 흐름 순서대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1. 고대
1) 논자의 철학사관점
* 탈레스이후-자연(아르케=만물의 공통원소)
* 소피스트-인간(상대주의적인 진리관)
* 소크라테스-인간(보편-절대적인 진리관)
* 플라톤-현실과 이데아의 이분법
1. 개요
골로새서는 골로새교회의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로 사도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수감되었을 때 작성하였다. 황제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에서 머물던 사도 바울은 에바브라로부터 골로새교회의 상황에 대해 전해 듣게 되었다. 골로새 교회의 교인들이 대체적으로 잘 지내고 있으나 몇 가지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Ⅰ. 개요
법신학의 과제는 신과 그의 법(νὀμος, Law)에 대하여 인간과 함께 관련되고 있는 학문을 연구하는 일이다. 다시 말하여 신법(divine law)의 내용에 관한 학문으로서 신이 각자의 인간에게 부여한 직분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각 인간에게 부여한 권리에 대한 신학적 연구이며, 인간을
플라톤적인 “복수(複數)”의 원리에 빠지지 않는다. ‘플라톤주의자들의 불경건함 때문에 인정하기를 부끄러워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관하여’ 생각하면서 ‘모든 성도들은 율법 아래에서 살았던지 그보다 앞서 살았던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신비에 대한 믿음에 의하여 의롭게 되
Ⅰ. 서론
예수의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를 위하여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는 통합적 또는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객관주의가 십자가를 단지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과 영예의 회복을 위한 배상 또는 속성으로서의 인간의 사건으로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거절되어야 한다.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Ⅰ. 바울신학의 특징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쓰게 된 주된 목적은, 예루살렘 교회에 소속된 유대주의 순회전도자들이 갈라디아 교회에 찾아와서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복음의 진정성을 훼손시키고, 그리고 신도들에게 유대인들처럼 할례를 받아야만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거짓된 복음을 가르침으로